지금은 산나물의 계절 두릅이나 가죽의 새순 등 이 시기에만 맛볼 수 있는 별미가 있습니다. 봄에만 맛볼 수 있는 이 산나물을 주제로 신선한 산나물을 구입도 할 수 있고 잘만 하면 공짜로 선물도 받을 수 있는 산나물 축제가 있어 '강원 n 홍천 산나물 축제' 소개해 드립니다.
홍천 산나물 축제
'홍천 산에서 나는 물을 만나다' 를 슬로건으로 강원특별자치도 18개 시군 산나물이 한자리에 모였습니다. 도내 임업인이 직접 생산한 다양한 산나물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산나물 축제입니다. 특히 올해의 산나물축제는 어울림 한마당과 홍천 산나물 축제가 통합 개최되는 거스로 명이(산마늘), 두릅, 눈개승마, 곰취 등 해발 600m 이상 고지대에서 자생하는 봄철 산나물과 다양한 산채가공품이 판매될 예정이며 전국의 제철 산나물을 찾는 방문객의 많은 관심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축제일정 : 4월 26일 ~ 4월 28일
장소 : 홍천군 도시산림공원 토리숲
프로그램 안내
행사시간 : 09:00 ~ 18:00
판매, 체험, 무대, 전시 행사 등 4가지 테마로 봄 나들이객들의 발길을 이끌 예정입니다.
판매부스운영 : 판내 행사로 산나물 판매장, 농/특산물 판매장이 운영된다.
버섯, 장아찌, 더덕, 곰취찐방, 젤라토 등 총 18개의 상가가 지역 특산물과 다양한 먹거리로 방문객을 맞을 예정이다. 또한 산나물 판매는 소포장도 가능해 다량구매가 부담스러운 방문객도 편하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포장된 상품들도 있었지만 포장 없이 바로 가져갈 수 있도록 되어 있는 것도 있어 신선함이 그대로 보였고 포장값이 제외되어 좀 더 싼 값에 사갈 수 있어 좋은 아이디어인 거 같았습니다.
체험행사
체험행사로 산나물 반값 경매, 산나물 모종심기, 볏짚 미끄럼틀, 천연염색, 산나물 배지 만들기, 산나물 겉절이와 물김치 담그기 등 준비되어 많은 이들의 체험욕구를 북돋우고 있습니다. 특히 산나물 반값 경매는 싼 가격에 산나물을 살 수 있어 큰 사람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홍천지역 발전을 위해 용문 ~홍천 철도 조기착공을 기원하며 미니 기차가 방문객을 태우고 축제장을 돌고 귀농 귀촌 안내 부스도 있어 홍천에 거주를 원하는 방문객들에게 안내 및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무대행사 : 사물놀이와 지역 가수의 공연이 축제의 흥을 돋울것입니다.
무대 행사로 오전/오후 일일 2회 산나물 이벤트 산나물 이름 맞추기, 돌림판
26일 : 10시 ~11시 30분 공연, 퍼포먼스 등으로 구성된 개장식이 진행
27일: 오후 2시 홍천음악협회와 함께하는 새봄맞이 음악회
산나물 싸게 살 수있는 정보
*체험행사에서 산모종 심기에 참여하시면 산나물 화분을 상품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산나물 이름 맞추기, 돌림판 맞추기 상품으로 산나물을 상품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산나물 반값 경매는 기존 판매가의 50% 할인된 가격을 상한가로 정해 경매에 참여하면 절반 가격 이하로 산나물을 구매할 수 있어 매년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산나물을 집에서 키울 수 있도록 화분 판매도 하고 있어 집에서 산나물을 키워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자연이 주는 봄철의 귀한 보석
봄철에만 맛볼수 있는 산나물은 자연이 우리에게 주는 귀한 선물이죠? 건강을 생각한다면 더욱더 챙겨 먹고 싶은 산나물인데 나들이도 하시면서 산나물까지 싼값에 신선하게 구입할 수 있는 이 좋은 기회를 놓치지 마시길 바라겠습니다. 홍천의 산나물 축제 한번 다녀오시면 한동안 건강한 식단을 할 수 있을 것이라 장담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