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아수목원이 산림청 주최 ‘2024년 꼭 가봐야 할 수목원 10선’에 선정됐습니다. 대아수목원은 전북자치도 완주군에 소재하며 금낭화의 최대 자생군락지이며 우리나라 식목을 보존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수목원입니다. 아름다운 임도도 가지고 있어 등산하기에도 좋고 식목에 대해 많이 배울 수도 있으며 계절에 따른 아름다운 꽃들도 감상할수 있는 대아수목원의 시설 및 전문원 금낭화등을 알아보겠습니다.
대아수목원
주소 : 전북특별자치도 완주군 동상면 대아수목로 94-34
대아수목원은 전북자치도가 운영하는 공립수목원으로 조성 면적은 150㏊에 달합니다. 지정은 1988년, 개원은 1995년 이입니다. 연평균 30여만 명이 방문하는 지역 명소 중 하나이며 4계절 아름다운 꽃들과 자연을 즐길 수 있습니다. 대아수목원에는 국내 최대 규모(7㏊)를 자랑하는 금낭화 자생군락지를 비롯해 열대식물원, 풍경뜰, 천연기념물 후계목동산 등 23개의 전문원에 다양한 식물 유전자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아름다운 임도(林道) 100선’ 중 하나인 대아수목원 순환임도를 품고 있어 등산을 사랑하는 분들에게 가벼운 등산코스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대아수목원 시설및 교육
대아 수목원은 우리나라에 서식하고 있는 수목을 보존하가 위해 후계목동산을 가지고 있을 정도로 천연기념물등으로 지정된 식목의 형질을 보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수목원입니다. 전문원으로 침엽수와 활엽수등으로 나눠 식재되어 있으며 그 식목의 수도 많아 전문적인 설명을 들으며 수목원을 둘러본다면 그 가치를 더 깊이 알 수 있을 것입니다. 하여 숲해설등으로 수목원의 기능과 역할을 들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니 놓치지 마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산림문화 전시관도 둘러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대아수목원 금낭화
금낭화 자생군락지는 전국 최대규모를 자랑하며 4월 중순 ~ 5월 초까지 분홍색 꽃이 만발하여 탐방객의 마음을 사로 잡는다.
위치 : 전북특별자치도 완주군 동상면 대아수목로 94- 34(도유림)
규모 : 약 7ha(집중 분포지역 5 ha)
최초발견 : 1999. 5. 2
금낭화는 여러해살이풀로 꽃의 모양이 여자들이 옷에 매다는 비단주머니를 닮았다고 하여 '며느리주머니', 또는 모란처럼 아름다운 꽃을 가지고 있으면서 꽃대가 등처럼 휘어져 있어 '등모란'으로도 불린다. 금낭화에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위 링크를 이용하세요
전문원 알아보기
후계목동산
전북특별자치도 내에 분포하는 천연기념물(나무)의 우수한 형질을 보전하고자 2023년부터 후계목을 육성하기 시작, 이를 통해 생산된 후계목들로 동산을 조성한곳으로 도내 천연기념물 전주 삼천동 곰솔등 26 개체(2009년 9월 현재)이며 후계목동산 내 식재는 22 개체로 설명되어 있습니다. 후계목의 식재에 관하여 정보를 더 알고 싶으시다면 위 링크의 후계목동산을 이용하세요
장미원
장미원은 내방객에게 늦봄부터 여름까지 아름다운 볼거리를 제공하고자 2002년에 최초 조성되어 현재의 장미원은 면적 3,000제곱미터에 46종 7,000 여분의 장미가 식재되어 있습니다.
풍경이 있는 뜰
소나무, 향나무, 섬잣나무 등의 침엽수와 화살나무, 단풍나무, 능소화, 히어리 등의 활엽수 드리고 다양한 지피식물등으로 아름답게 조성되어 있는 공간으로 3~4월에는 튤립꽃, 6~8에는 백합꽃과 붓꽃류, 9~11월에는 꽃무릇(석산)과 국화꽃으로 계절감과 색다른 볼거리를 제공하는 장소로 관람객의 많은 사랑을 받는 곳입니다. 조성 연도는 2007년이며 면적은 1,000제곱미터입니다.
그 밖의 전문원들
*활엽수원은 활엽수를 전수한 곳으로 약 1.5ha를 조성하여 고로쇠나무, 층층나무, 느릅나무 등 10종 2,200여 본을 식재하였습니다.
*침엽수원은 대아수목원의 임상이 주로 활엽낙엽수로 구성되어 있어 동절기 삭막한 경관을 보완하기 위해 조성되었으며 약 8.5ha의 면적에 34종 16,600 영 본을 식재하였습니다.
*약용수원은 예로부터 민간치료 및 한방 치료제로 사용되었던 수종을 중심으로 조성한 곳으로 주목, 가시오갈피, 석류, 산사나무 등 59종 1,700여 본이 식재되어 있습니다. 웰빙에 대한 높은 관심으로 약용식물에 관심이 높은데 열매의 아름다움까지 느낄 수 있어 내방객의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관상수원 멋진 나무 모양과 아름다운 꽃 등 우리 주변에 조경수로써 사용되는 관상 가치가 높은 수묵을 전시하는 곳으로 큰 키나무와 작은 키나무등 침, 활엽수를 적절하게 식재 배치하여 전원주택에 대한 관심이 있거나 조경에 관심이 있으신 분이라면 꼭 가봐야 할 곳입니다.
*수생식물원 약 0.15ha 규모의 인공연못을 만들어 버드나무, 왕버들, 연꽃, 꽃창포, 줄 등 14종 4천여 본이 식재되어 있습니다. 연못 속 물고기들과 주위의 식재된 나무들과 꽃등을 감상하며 연못 위 데크를 산책할 수 있습니다.
*분재조각원 분재조각원은 인간과 자연이 조화롭게 공존하는 미래와 희망이 있는 공간 연출로 관람객의 정서안정 및 생명존중 의식 함양과 수목원 시각자원화를 도모하고자 조성되었으며 조각작품 18점과 분재 120점을 동선을 따라 전시되어 있습니다.
*무궁화원 무궁화는 우리 민족의 얼이 담긴 꽃으로 우리나라를 상징하는 꽃으로 무궁화 정신 (항상 새롭고 청렴 결백함, 강임함과 끈기 등)을 올바르게 이해라고 국민 화합과 나라에 대한 사랑을 다시 한번 생각하는 계기를 갖게 합니다. 또한 약 1.5ha에 품종 96종 2,000 여 본인 식재되어 있어 7~9월 동안 다양한 색깔의 무궁화를 감상할 수 있어 무궁화라는 식목에 대한 다양한 정보와 아름다음을 느낄 수 있는 장소입니다.
미래를 위해 수목을 보존하기 위해 노력
시간이 지나면서 환경도 변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기후도 예전과는 달라지고 있고 토양의 성질 또한 변하고 있어 그 땅에 뿌리내리고 사는 식목들도 변화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수한 식목을 보호하고 보존시키기 위한 우리의 노력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대아수목원 눈요기만을 위해 꾸며놓은 수목원이 아니라 수목을 보호 보존하기 위한 수목원입니다. 우리나라에 자생하고 있는 수목을 잘 보호하고 또한 관람객들이 설명을 듣고 즐기기 좋게 조성된 대아수목원입니다. 2024년 꼭 가봐야 할 수목원에 선정된 대아수목원 우리나라 수목을 위해선 꼭 필요한 수목원이 아닐까 싶네요. 4계절 소박하게 즐기기 좋은 수목원이니 식물과 수목에 관심이 있으신 분이라면 꼭 방문해 보시라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