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 수국이 예쁘게 피어 있을 시기이죠? 그런데 날도 너무 덥네요. 물놀이도 할 수 있고 하얀 수국이 멋진 당진의 삼선산수목원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입장료와 주차비가 무료이며 물놀이장과 놀이터가 있어 아이들과 다녀오기 너무 좋은 수목원인데 숲 해설도 좋아 미리 예약하시면 식물에 관해 자세히 설명 들을 수 있답니다. 그럼 삼선산수목원에 대해 시설 및 정원에 대해 알아볼까요?
삼선산수목원
수목유전자원을 수집, 증식, 보존, 관리 및 전시하고 그 자원화를 위한 학술적, 산업적 연구와 시민들에게 여가선용과 자연체험 및 학습장 제공하기 위해서 조성되었습니다.
조성현황
장소 : 당진시 고대면 삼선산수목원길 79
사업비 : 105억원
사업면적 : 21ha
식물유전자원 : 1,160종 236,290본
관람시간
3 - 11 ( 봄, 여름, 가을) : 09:00 ~ 18:00 / 12 - 2 (겨울) : 09:00 ~ 17:00 (1시간 단축)
휴원일 : 매주 월요일, 1월 1일, 추석 명절 당일
-입장은 폐장 30분 전까지 가능
-입장표 및 주차료 : 무료
전화번호 041-350-4187~4188
삼선산수목원 즐기기
아이들을 위한 시설물
숲 속 어린이 놀이공간과 피크닉장, 여름철 물놀이 시설 등 편의시설도 갖춰져 있어 가족 단위 방문객의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아이들을 위한 작은 도서관과 느린 우체통 그리고 산책하기 좋은 산책로와 전망대, 출렁다리등 아이들과 즐겁게 산책하실 수 있습니다.
다양한 식물과 계절 식물 즐기기
6월은 야외활동하기 좋은 달입니다. 특징별로 여러 종류의 정원으로 나눠져 있으며 이 시기의 삼선산수목원은 아름답고 신비하기도 한 하얀 수국과 즐길 수 있는데 다른 종의 수국들도 있으니 비교해 보며 즐기기 좋으며 능소화와 초롱꽃등 많은 여름꽃을 즐기수 있습니다. 7월엔 수련 등 시기별로 아름다운 계절꽃을 즐길 수 있도록 잘 조성되어 있는 것이 삼선산수목원의 또 다른 장점입니다.
수목원해설
삼선산수목원에서는 수목원 해설 사전 신청제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최소 5명 이상의 단체 관람객분들이 수목원 해설을 듣고자 하실 경우 사전 예약을 하시면 수목원 숲해설가 선생님들과 함께 수목원 이곳저곳을 둘러보며, 식물의 유래, 용도, 비슷한 식물 구분 등 풀과 나무에 대한 다양한 해설을 해주시는 프로그램을 체험하실 수 있습니다.
다양한 정원
참나무원
-참나무는 참나뭇과 참나무속에 여러 수종을 가리키는 명칭으로 쓰임새가 많아 유용한 나무라는 뜻이며, 각기 다른 잎의 모양과 도토리를 볼 수 있는 공간입니다.
이팝나무원
-나무에 열린 꽃이 흰쌀밥과 같다고 하여 '이팝나무'라고 불리며, 봄철 아름 다운 꽃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자작나무원
-껍질을 얇게 벗겨내어 불을 붙이면 나무껍질의 기름 성분 때문에 자작자작 소리를 내며 잘 탄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으로 흰 수피와 큰 키가 매력적인 공간입니다.
층층나무과원
-층층나무과에는 산수유, 산딸나무, 층층나무 등이 속하며 노란 꽃구름 같이 피었다가 폭죽처럼 터지는 산수유 꽃은 봄의 시작을 알립니다.
진달래원
-당진시의 시화인 진달래와 다양한 철쭉 품종의 형형색색의 꽃이 가득한 공간입니다. 무늬원 꽃, 잎, 줄기 등 일부 또는 전체에 무늬가 있는 식물들이 함께 어우러지는 공간입니다.
벚나무원
-흔히 볼 수 있는 벚나무 이외 다양한 벚나무 품종이 식재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꽃의 모양과 색깔을 관찰해 보세요.
물푸레나무과원
-물푸레나무과에는 물푸레나무, 이팝나무, 수수꽃다리(라일락) 등이 속하며 물푸레나무의 가지를 꺾어 물에 넣으면 가지에서 푸른 물이 나와 물이 푸르게 된다 해서 물푸레 나무라고 합니다.
도원(복숭아원)
-복숭아꽃이 만발하는 곳으로 복숭아는 예부터 신선이 먹는 선과로 간주되어 장생불사를 상징하기도 합니다.
단풍나무원
-가을이 되면 곱게 물든 단풍으로 채색하여 계절의 정취를 느끼고 아름다운 경관이 연출되는 공간입니다.
콩과원
-쌍떡잎식물 장미목의 한 과로 열매는 땅콩처럼 터지지 않는 것과 터져서 종자가 나오는 것이 있습니다. 꽃 모양이 밥알을 닮았다 하여 붙여진 박태기나무의 진보라꽃이 온 언덕에 피어납니다.
열매원
-다양한 열매가 열리는 공간입니다. 계절별로 열리는 열매를 관찰해 보세요.
수국원
-이른 여름 수북한 수국이 피어나는 아름다운 공간입니다. 수국은 토양의 산도에 따라 다른 꽃 색깔을 띠는 재미있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야생초원
-산이나 들에서 자생하는 초화가 식재된 벌과 나비들이 좋아하는 공간입니다.
산나물원
-산에서 나는 나물들을 관찰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무궁화원
우리 겨레의 민족성을 나타내는 꽃으로 무궁화의 여러 품종을 보실 수 있습니다.
밤나무원
-밥대신 먹을 수 있는 열매가 달린 다고 하여 밥나무라고 부르다가 밤나무로 되었다고 합니다. 밤송이 군락을 볼 수 있는 곳입니다.
한반도원
-한반도원에서는 한반도 지형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같이 찾아볼까요?
침엽수원
-다양한 침엽수가 식재된 공간입니다. 침엽수의 잎은 대게 바늘같이 뾰족 하지만 은행나무와 같이 잎이 넓은 것도 있습니다
암석원
-크고 작은 바위들과 다양한 상록 침엽수, 아기자기한 식물이 어우러져 사계절 내내 아름다운 공간입니다.
편백나무원
-편백나무는 천연 항균물질인 피톤치드를 많이 함유하고 있어 살균 작용이 뛰어나 진정한 힐링을 할 수 있습니다.
자연을 즐기기에도 가성비를 따지게 된다
요즘 사는 게 참 팍팍하게 느껴지는데 나들이 갈 때도 경비 생각안 할 수가 없죠? 아이들과 좋은 추억을 남기고 싶은데 함께 하는 것만으로도 좋지만 더 좋은 곳 아이들이 좋아할 곳 그리고 경비가 저렴한 곳이면 더 좋겠지요? 삼선산수목원은 아이들이 자연 관찰하기도 좋고 뛰어놀기도 좋고 온 가족이 느긋이 산책하기도 좋은 가성비 좋은 수목원이 아닐까 합니다. 그리고 주차장도 넓어 주차 걱정도 없고 말이죠. 지나간 시간은 되돌릴 수가 없습니다. 이번 수국시즌도 끝나면 내년엔 다른 수국이 피는 거죠 아이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지금 이 시간을 즐기며 아이들과 좋은 추억 많이 많이 만드시길 바랄게요.